현금 카드·공짜 음료에 미용실 특별할인까지


웨스트버지니아주는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16~35세 주민들에게 100달러 예금증서를 준다.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선 백신 맞을 사람을 데려오는 이에게 50달러 현금 데빗카드를 주고 있다. 코네티컷주는 백신 맞은 주민이 19~31일 식당에서 식사할 때 공짜 음료를 받을 수 있게 했다.

미국 각 지역에서 주민들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게 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생각이 덜한 청년층을 현찰로 유인해서라도 빨리 백신을 맞혀 집단면역을 달성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다.

백신 접종을 마친 주민이 미용실 특별 할인을 받을 수 있게 하거나, 25만 달러 상당의 상품권과 관련 행사를 마련 중인 주들도 있다.

미국 각 지역에서 이같은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건 최근 들어 백신 접종 속도가 점차 느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릫백신 속도전릮을 벌인 덕분에 1회라도 백신을 맞은 18세 이상 미국인이 55.4%에 달하고 접종을 끝낸 비율도 39%나 된다. 하지만 접종 속도가 점차 느려지면서 "백신을 맞지 않겠다"는 사람을 설득해 백신을 놓는 어려운 작업이 남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기업들도 백신 접종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에 적극 동참하는 분위기다. 도넛 체인 크리스피크림은 3월 하순부터 백신을 맞은 이들에게 공짜 도넛 한 개를 주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