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31일 '2021세계 금연의 날'맞아 1년간 글로벌 캠페인

[ASQ 한인금연센터]

 코로나 바이러스 노출시 흡연자 질병·사망 위험 더 높아
'스트레스 '금연 실패 가장 큰 요인…금연센터 도움 필요

매년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2021년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1년 동안 진행되는 글로벌 캠페인 ‘금연 도전’을 시작했다. WHO는 올해 초, 흡연자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심각한 질병과 사망으로 이어질 위험이 더 높다는 과학적인 분석을 발표했다.

이러한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스트레스가 가중된 상황에서 금연은 더 어려운 도전일 수도 있다. 실제 ASQ 한인금연센터를 이용한 많은 재흡연자는 ‘스트레스’가 금연실패의 가장 큰 요인이었다고 말한다.

미 질병예방센터(CDC)에서는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아래의 몇 가지 방법을 제안했다.   

*소셜 미디어를 포함하여 뉴스 기사를 보거나 읽거나 듣는 것을 잠시 멈춘다. 정보를 얻는 것은 좋지만 지속해서 팬데믹과 다른 부정적인 뉴스를 접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가중할 수 있다. 뉴스를 접하는 것을 하루에 두세 번으로 제한하고 전화, TV 및 화면과 잠시 거리를 두는 것을 고려해 본다.

*몸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피로, 불안, 슬픔을 줄일 수 있는 행동 조치를 한다. 

*의료 서비스 종사자가 권장하는 일상적인 예방 조치(예: 예방 접종, 암 검진 등)를 계속한다. 

*지역 사회 또는 종교 단체와 관계를 맺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야 하는 경우는 온라인이나 소셜 미디아 또는 전화나 우편을 통해 연락한다. 

*다른 사람들과 연락한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자신의 고민과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ASQ 한인금연센터는 미주 한인 흡연자에게 한국어로 무료 금연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부분 흡연자는 등록 후 2주 치 무료 금연 패치를 받을 수도 있다.       

금연을 시작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문자, 온라인 등록 및 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든 정보는 비밀이 유지되고 서비스는 무료이다. 

 

문자로 한국어 메시지

흡연자가 수신번호 66819로 금연 이라고 문자를 보내면, 금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첫 몇 주 동안 ASQ 한인금연센터로 부터 매일 한국어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이 메시지들은 금연과 금연 유지에 도움이 될 유용한 정보를 전달한다. 사용자는 문자로 한인금연센터에 질문을 할 수 있고 금연 카운슬러로부터 문자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문자는 통신사의 메시지 요금이 적용될 수 있고, 수신 중지를 원한다면 66819로 STOP 문자를 보낸다.)      

온라인 등록도 가능
 온라인 www.asq-korean.org에서도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 후 이메일로 금연자료를 받을 수 있다. ASQ 온라인 등록을 마치면, 금연 카운슬러가 2주 치 무료 니코틴 패치에 대한 요건 확인을 알리기 위해 연락한다. 

전화로 도와줍니다
ASQ 한인금연센터는 흡연자만을 위한 곳은 아니다. 흡연자의 가족이나 친구가 ASQ 1-800-556-5564로 연락하여 “금연을 돕는 방법”에 대한 전문 금연 카운슬러의 조언을 받는 것을 환영한다. 운영시간 내에 전화하면 한국어로 상담이 가능하다.   

☞ASQ 한인금연센터
한인금연센터는 Asian Smokers’ Quitline (ASQ)에 의해 운영되고 있고 있으며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기금을 받는다. ASQ는 미국 내 한국어, 광둥어, 만다린어, 베트남어를 사용하는 아시안 커뮤니티에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된 금연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U.S. Studies에 의하면 ASQ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금연한 흡연자들이 두 배 이상 금연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ASQ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서부시간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동부시간 오전 10시부터 자정)까지 운영되고 있다. 

▶한국어 1-800-556-5564 www.asq-kore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