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고상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지율 정체 국면 탈출을 위해 연이은 승부수를 던지고 있다.

핵심 정책 브랜드와 맞닿아 있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진 방침을 전격 철회하는가 하면, 대장동 의혹 특검론에 대해서도 거듭 전향적인 수용 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 이슈의 경우 예산 규모 등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결단을 내린 것으로 평가된다.

특검 수용 의사 역시 예상과 달리 대장동 의혹이 장기화하는 것이 지지율 정체의 한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선제적으로 특검을 강조함으로써 '수사 회피' 프레임에서 벗어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동시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향한 역공을 강화함으로써 수세에서 벗어나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민주당은 19일 두 이슈 모두와 관련해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 후보의 원칙은 민생 제일주의"라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답할 차례다. 반대만을 위한 반대만 하는 전략이 아니라면 '50조 지원'이라는 정책에 진정성을 담아 달라"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또 특검과 관련해서도 "윤 후보가 주장하는 것처럼 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 부실수사 의혹을 뺀 특검은 맹물을 끓이겠다는 것"이라며 "회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특검을 받아 떳떳하게 평가를 받으라"고 했다.

다만 이에 대한 당내의 평가는 엇갈린다.

이 후보 측은 재난지원금 철회가 '유연성'을 보여주며 국면을 돌파한 전략적 후퇴라고 자평하고 있다.

정부와 야당, 여론이 모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예산상으로도 쉽지 않다는 점이 밝혀지자 빠른 결단을 내렸다는 것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계속 밀어붙였다면 예산 국회가 끝날 때까지 적어도 2주간은 이슈가 계속되는데, 그렇게 하고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되면 판단을 달리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재명이 가진 이미지는 직진성이 강한데, 이번에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는 유연성을 보여준 것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애초에 이 후보가 당정과의 충분한 논의 없이 섣부르게 정책을 던졌다가 '외통수'에 걸린 것 아니냐는 비판도 이어진다.

다른 관계자는 "애초에 목표설정이 무리했고 분명한 전략전술을 구사할 계획도 없이 들어왔다"며 "이 후보도 이번에 국회가 쉽지 않은 곳이라는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평했다.

특검론에 대해서도 이 후보의 한 측근은 "후보의 생각은 조건 없이 하겠다는 것"이라며 "다음 주 남욱 변호사가 기소되고 나면 서로 수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할 것 아니냐. 방법은 특검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특검을 피하는 게 아니라는 메시지는 주고 싶겠지만, 이렇게 (태도를) 바꿔 가면서 메시지를 내는 것으로 뭘 얻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그간 당 지도부는 줄곧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우선"이라며 대선 국면에서 특검을 받을 수는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선대위 쇄신론을 둘러싼 당내 갑론을박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이른바 '7인회'나 '성남라인' 등 이 후보의 측근 그룹이 나서 빠른 의사결정을 하는 '별동대'를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이 후보 측 한 관계자는 "지금도 선대위 내에 긴급대응, 신속대응 등을 위한 회의체는 여러 개가 있고, 후보에게도 수시로 보고하고 있다"며 "별도의 조직이 만들어질 상황인지는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다.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