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진단]

해외 입국자 격리 면제 소식에 한국서 미국행 항공 예약 폭증
미주 한인들도 참았던 한국행 밀물…여행사들 모국 방문 재개
델타·아메리칸 등 미국내 여행 항공승객 폭증, 요금 인상 예고

이제 여행이다. 한국 정부가 21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등록 해외 입국자에 대한 격리 면제 발표를 낸 이후 한국 방문을 서두르는 미주 한인들의 한국행 항공권 예약이 쇄도하고 있다. 또한 거꾸로  미국 여행을 서두르는 본국 여행객의 항공·호텔 예약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그뿐아니다.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올 봄과 여름 미국내 여행객이 최근 수년새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서 미국으로
15일 한국의 인터파크투어가 해외 입국자 격리 면체 발표가 이뤄진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해외 항공권 전체 예약 추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예약 수요가 전년 동기간 대비 873%, 전월 동기간 대비 2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가운데 지역별 예약 점유율을 살펴보면 미주지역이 39.1%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유럽(31.5%), 동남아(18.9%), 대양주(6.9%), 일본(3.3%), 중국(0.3%) 순이었다. 항공 노선 점유율을 보면 미주지역은 전월 대비 무려 351%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삼호관광, 아주투어, 푸른 투어 등 한인 여행업체들은 한국서 들어오는 인바운드(Inbound)여행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다양한 여행 상품을 구비하고 있다. 

미국서 한국으로
격리 해제를 계기로 미국서 한국을 방문하려는 한인들의 항공권 예약 문의도 빗발치고 있다. 
삼호관광 측에 따르면 격리 면제 발표 후 항공권 예매 문의가 하루에  60~70건에 달하고 있으며 US아주투어 측도 문의가 평소보다 40~50% 급증했다고 전했다. 
이에따라 한인 여행업체들은 그동안 격리 때문에 중단하다시피한 '모국 방문'이 내달쯤 부터 다시 본격적으로 재개될 것으로 보고 다양한 코스 상품을 개발 중이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등 국적 항공사들도  예약 상황을 주시하면서 증편 등 공급 수준을 결정해 나갈 방침이다. 

미국내 여행 열기 후끈
미 국내 항공요금이 최근 들어 계속 오르고 있다. 항공요금이 오르고 있는 이유는 늘어나는 수요와 고유가에 따른 연료 부담 때문으로 올 봄과 여름에는 더 비싸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CNN 비즈니스는 항공 수요가 수개월전 전망치보다 훨씬 강하다며 항공편 승객들 숫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 항공요금이 계속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델타와 아메리칸 항공의 항공권 예약 승객들 숫자가 지난주 기록적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미크론 변이가 중심이된 코로나 19 확산이 침체기에 들어가면서 이 같은 빠른 항공 수요 회복이 일어나고 있다고 항공사들은 분석했다. 항공 수요 급증에 올해 2·4분기 200달러인 항공권의 경우  15~20달러 더 비싸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