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지 '초유의 사태'

 "재심·가처분소송 등 모든 조치"
'윤핵관'대립 등 극심 내홍 예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과 관련된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았다. 그러나  이 대표는 곧바로 ‘자진 사퇴’할 의사가 없다며 ‘재심·가처분소송’ 등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혀 '윤핵관' 측과의 격렬한 한판 싸움이 예고된다.<관계기사 6면>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이날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는 이준석 대표에 대해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 결정을 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 징계로 반년 동안 직무 수행이 어렵게 되면서 사실상 대표직 유지가 불투명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집권 여당 현직 대표에 대한 사상 초유의 중징계 결정으로 인해 국민의힘은 리더십 재정립 등을 두고 시계제로 상태에 놓이는 등 당분간 극심한 혼란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징계 결정 사유에 대해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 이하 당원은 윤리규칙 4조 1항에 따라 당원으로서 예의를 지키고 자리에 맞게 행동하여야 하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근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대표는 이날 "윤리위원회의 형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징계 결과에 대해 불복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당대표 권한을 이용해 ‘징계 처분’을 보류할 방침이다. 그는 “윤리위원회 규정을 보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결과 징계 처분권이라고 하는 것이 당 대표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처분이 납득 가능한 시점이 되면 그건 당연히 그렇게 받아들이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다).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들을 판단해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또한 이 대표는 "당대표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윤대통령 "안타깝다
힘합쳐 어려움 극복"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 대표 징계와 관련해 “저도 국민의힘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으로서 당무를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고 당을 수습해 나가는 데 대통령의 언급이 도움이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 의원들과 당원들이 힘을 합해 어려움을 극복해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