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50억불 규모 ‘문 프로젝트’ 추진, 새 랜드마크 기대

30m 높이 원통형 건물 위 지름 274m 달 조형 얹어

내부엔 4000실 규모 특급 호텔과 공연장 등 들어서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총사업비 50억달러의 초대형 달 모형 리조트 개발계획이 제안돼 세계 최고층 빌딩인 부르즈 칼리파에 이어, 또 다른 랜드마크로 떠오를지 이목이 쏠린다.

19일 AP 통신에 따르면 캐나다 사업가 마이클 헨더슨은 원구형 대형 리조트를 개발하는 내용의 ‘문(MOON) 프로젝트’를 이달 두바이에서 열린 중동 최대 국제관광박람회 ‘아라비안 트래블마켓’에서 소개했다.

30m 높이의 원통형 건물 위에 지름 274m 규모의 거대 달 모양 구조체를 얹고 내부에 4000실 규모 특급호텔과 공연장 등을 건설한다는 게 기본 아이디어다. 여기에 달 표면을 걷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체험 공간도 덤으로 조성된다. 외벽 조명에 따라 초승달, 반달, 보름달로 변하는 모습도 선보일 예정이다.

미국 라스베가스에 초대형 돔 형태 공연장 ‘MSG 스피어’가 연내 완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형태의 랜드마크를 두바이에 건설하겠다는 게 헨더슨의 계획이다. 현재 UAE에선 도박이 금지돼 있으나 향후 규제가 풀릴 경우 카지노가 들어설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AP는 "문 프로젝트는 최근 두바이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피해 몰려든 러시아 재벌들 때문에 후끈 달아오른 부동산 붐을 보여준다"며 "두바이 지배층 엘리트의 공식에 들어맞는다"라고 평가하고 실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