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 조카 얼떨결에 76년만에 레시피 공개 진위공방  

[주말화제]

 시카고트리뷴지 보도에
"정통레시피 아냐" 발뺌

 1940년부터 세계를 장악한 미국의 치킨 체인 'KFC'의 비밀의 레시피가 얼떨결에 공개돼 진위 공방까지 벌어지고 있다. 

 흰 수염 아저씨로 지금도 KFC매장 앞(인물상)을 지키고 있는 샌더스 대령은 1940년 미 켄터키 주 코빈의 작은 레스토랑에 밀가루에 11가지의 허브·향신료를 섞은 자신만의 치킨 조리법을 만들어냈다. 이후 KFC는 비밀의 레시피를 이용해 1950년대 초반부터 프라이드 치킨계를 석권하고 있다. 

 그런에 이 비밀의 레시피가 바로 '흰 후추'라는 사실을 KFC 창업자의 조카가 털어놓은 것이다.

 26일 시카고트리뷴에 따르면 최근 여행 담당 기자가 'KFC 치킨의 고향'인 코빈을 찾아 샌더스 대령의 조카인 레딩턴 씨를 만났다. 이자리에서 그는 샌더스 대령의 둘째 부인이었던 클라우디아 레딩턴(1996년 작고)의 유품인 스크랩북을 보여줬는데 이 스크랩북의 마지막 면에는 레딩턴 부인의 유언장과 함께 11가지 양념으로 닭고기를 조리하는 레시피가 손글씨로 쓰여 있었던 것.

 그러면서 레딩턴은 "이것이 그토록 비밀에 부쳐져 온 오리지널 레시피이며 가장 중요한 재료는 흰 후추"라고 말했다.

 그러나 레시피가 지난 19일시카고트리뷴에 실리자 레딩턴은 "레시피를 기자에게 보여준 적이 없다", "정통 레시피인지 확실히 모른다"며 오락가락했다. 

 샌더스 대령이 직접 썼던 조리법은 켄터키 루이빌에 있는 KFC 본사 안전금고 속에 보관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