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후 발생하는 모든 뒷감당은 한국과 미국이 져야"
"잘못된 길에서 더 멀리 가면 안된다는 걸 강력 촉구한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진방 특파원 = 중국 외교부는 7일 한미 군 당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작업을 전격적으로 시작한데 대해 사드 반대 입장을 재차 강력하게 표명했다.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연합뉴스 기자가 사드 배치를 위한 일부 장비가 도입된 것과 관련해 중국 측의 입장을 묻자 "우리는 한·미 사드 배치를 결연히 반대하고 필요한 조치를 결연히 취해 자신의 안보이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겅솽 대변인은 이어 "필요한 조치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뒷감당은 한국과 미국이 부담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유관 측이 사드 배치 과정을 즉각 중단하고 잘못된 길에서 더 멀리 가면 안 된다는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롯데에 대한 제재와 중국과 한국 간 전세기 불허가 사드와 관련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한국 기업을 포함한 외국 기업이 중국에 와서 투자하는 걸 환영하고 합법적인 권익을 법에 따라 보호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외국 기업의 중국에서 경영은 반드시 법과 규정에 따라야 한다"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앵무새' 답변을 반복했다.

그는 중국의 사드에 관한 입장은 명확하고 결연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취하는 조치는 모두 법의 따라 취하는 것"이라며 한국 기업에 대한 제재가 합법적인 조치라고 강조했다.

우리 국방부는 이날 "대한민국과 미국은 한반도에 사드체계를 배치한다는 한미동맹의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결과 사드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요격미사일을 쏘는 차량형 발사대 2기를 포함한 일부 장비로, 지난 6일 밤 미군 C-17 수송기 1대로 경기도 오산기지에 도착해 주한미군 모 기지로 옮겨졌다. 적 미사일을 탐지하는 X-밴드 레이더와 요격미사일 등 나머지 장비와 병력은 앞으로 순차적으로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