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암예방학회, 한국인 최다 발병 '위암 예방 건강 수칙'발표

[건강뉴스]

"불 태운 고기 먹지말고 알코올 섭취 줄여라"

 한국 사람에게 가장 흔한 질병중 하나가 바로 위암이다. 위암은 현재 한국내 암 발병률 2위를 차지할 정도다. 미국에서도 한인 남성의 위암 발생률은 다른 인종 그룹보다 훨씬 높으며 특히 백인과 비교하면 5배나 잘 걸린다.

 대한암예방학회가 17일 '암 예방의 날'을 맞아 '한국인 맞춤형 위암 예방 건강수칙'을 발표했다. 

 발표된 수칙에 따르면 음식을 최대한 싱겁게 먹고, 가공식품이나 훈제식품, 불에 태운 고기,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한다. 대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한국인 위암 예방 건강수칙'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싱겁게 먹어라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적게 섭취한 사람보다 위암 발병 위험도가 4.5배 더 높다. 음식 조리 시 소금이나 간장을 적게 넣고 가공식품 구입 시 영양표시를 보고 나트륨 함량이 적게 들어간 식품을 선택한다.

 ② 가공식품과 훈제식품 섭취를 줄인다

 건조, 훈제, 염장 식품, 방부제 사용 식품에 함유된 아질산염 및 질산염은 장기간 섭취 시 위암 발생의 위험도를 높인다.

 ③ 불에 태운 고기 먹지 말라

 숯불구이나 바비큐처럼 고기나 생선을 굽거나 태우면 발암물질이 생성되며 이러한 물질의 섭취는 위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④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의 섭취는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백합과 채소(파, 마늘, 양파 등)는 위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⑤ 알코올 섭취를 줄인다

 하루 3잔(알코올 45g) 이상의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위 점막에 손상을 주고 위암 발생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

⑥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자는 습관은 음식물의 위 배출 시간을 지연시켜 포만감, 더부룩함 등 각종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⑦ 개인 접시를 사용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암에 걸릴 위험이 약 2.8∼6배 증가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음식을 같이 먹을 때 타액에 의한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인 접시 사용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