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국에서'카톡·모바일 메신저'이용 마구잡이 확산…미주 한인 유권자들에 선거 영향줄까 우려

[뉴스포커스]

"한국서 받은 허위내용 생각없이 유포하면 처벌 대상"

 #"A후보가 치매증상이 있대요" LA한인타운에 사는 김모씨는 얼마 전 한국서 지인이 특정 후보가 치매 증상이 있다는 뉴스가 나왔다고 메시지를 보내 깜짝 놀랐다. 추가로 검색해보고 나중에 가짜인걸 알았지만 잘 짜깁기 돼 있어 사실로 착각할 뻔 했다.

 #이모 씨는 지인이 보낸 '카톡' 메시지로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최근 일본을 방문해 '좌익이 정권을 잡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전하러 왔다'는 가짜 뉴스를 접했다. 신문기사의 원문이라며 장문의 일본어도 게재돼 있어 정말 믿을뻔 했다.

 한국 19대 대통령 선거가 가까워 오며 미주 한인들 사이에서도 '가짜 뉴스'가 확산하고 있다.

 뉴스 형식을 빌린 선거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허위사실이나 조작된 콘텐츠가 주로 SNS나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해 배포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미국 대선 당시 '페이크뉴스(Fake News)'라는 단어가 연일 언론사 기사제목을 장식했는데, 수많은 가짜 뉴스가 유포되며 대중들의 판단을 흐리게 했단 이유 때문이었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한국의 경우에도, 한국 언론진흥재단이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20∼50대 성인 1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32.3%가 올해 들어 가짜 뉴스를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렇다 보니 미주 한인들 사이에서도 가짜 뉴스를 접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가짜뉴스는 구분하기가 매우 어려워 실제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언론진흥재단 설문조사에선 대상자들에게 진짜 뉴스 문장 2개와 가짜 뉴스 문장 4개를 섞어 구분하게 했을 때 거짓을 완벽하게 가려낸 응답자는 1.8%에 불과했다. 이렇다보니 각 정당에선 전담반까지 만들어 대응하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미주 한인들도 가짜뉴스를 유포하다가 적발되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LA총영사관 윤재수 선거관은 "요즘 '가짜 뉴스'라는 말이 신조어처럼 사용되고 있지만 예전부터 많이 있어왔던 허위사실 유포의 한 형태일 뿐이다"고 설명하고, "가짜 뉴스는 한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 선거범죄 대응 센터에서 총괄 관리하고 있으며 유포하다 적발되면 처벌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인터넷 개인방송을 이용해 대선입후보 예정자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그를 비방한 혐의로 브라질 거주 재외선거인을 검찰에 고발했다.
▶선거법위반 신고:(213)480-5065 / (213)385-9300 내선 229, 201

19대 대선 유권자 등록 
오늘 오후5시 마감

 대한민국 19대 대선 재외선거의 유권자 등록이 오늘 마감된다. LA총영사관 윤재수 선거관은 "공관방문 접수는 오후 5시에, 온라인 접수는 자정(24시)에 마감된다. 온라인도 정확히 24시가 되면 신청 접수가 시스템상으로 막히게 되니 여러 여건을 감안해 시간적 여유를 두고 등록하는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