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단체 기념대회·보수 '태극기집회'…일대 도로 교통체증

(서울=연합뉴스) 사건팀 = '3·1절'인 1일 서울 도심에서는 진보 성향 시민단체의 3·1절 기념대회와 보수·개신교 단체의 '태극기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진보 성향의 '3·1민회 조직위원회'는 이날 오후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3·1혁명 100년 대회'를 열고 1919년 3·1 운동 당시의 '기미독립선언서'를 이을 '신(新)독립선언문'을 발표했다.

새 선언문은 '국민주권시대선언문', '여성독립선언문', '식량주권독립선언문', '교육주권선언문', '장애독립선언문', '노동독립선언문' 등 각계 각층의 선언문을 모은 자료집 형태로 발표됐다.

또 1898년 구한말 만민공동회에서 착안한 '3·1민회 만민공동회'를 열어 즉석에서 시민들이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발표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앞서 이들은 탑골공원에서 사전집회를 연 뒤 광화문광장으로 이동하며 1천여명이 북을 치며 걷는 '천북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서울겨레하나는 종로구 일본대사관 맞은편 소녀상 앞에서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시민선언을 하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흙을 뿌리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이들은 집회 후 북인사마당으로 행진했다.

보수·개신교 단체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는 집회를 열었다.

미스바대각성기도성회와 애국문화협회는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등 다른 개신교단체는 종로구 교보문고 광화문점 앞에서 기도회와 집회를 연달아 개최했다.

이들은 "평창올림픽을 이용해 평화통일의 헛된 꿈을 심어주며 국민을 속이는 종북좌파 정권의 실체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에 "한미동맹을 약화하는 모든 행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북한 대량살상무기를 없애기 위한 국제사회의 군사·비군사적 수단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친박(친박근혜)단체인 박근혜대통령무죄석방운동본부와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는 서울역 앞과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각각 집회를 열고 행진을 벌였다.

경찰은 보수단체와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 사이에 병력을 집중 배치해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했다.

연이은 집회와 행진으로 도심 곳곳에서는 차량 통행이 통제되며 큰 혼잡을 빚었다.

광화문 일대는 차량이 거의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교통이 마비됐고, 이에 따라 종로·율곡로·을지로까지 영향을 미쳤다.

한편 '제주4·3범국민위원회'도 광화문광장에서 '70주년 제주 4·3 완전해결 촉구대회'를 개최해 4·3 특별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특별법을 개정해 희생자·유족에 대한 배·보상, 2천500명을 불법 감금해 대부분 학살당하게 만든 불법 군사재판의 무효화 등 피해를 회복해야 한다"며 "개별 사건조사 등 후속피해 조사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 등 60명이 지난해 12월 발의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은 현재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에 상정돼 있다.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