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장벽 모금운동, 나흘만에 800만弗

뉴스인뉴스

이라크 참전 용사,'고펀드미'10억불 목표 설정
"美 시민으로 해야할일…80불씩 내면 50억 가능"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국경장벽 건설 예산안이 의회에서 계류 중인 가운데 일반 시민 주도의 모금 캠페인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미국의 유명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고펀드미'(GoFundMe)에 개설된 '위 더 피플 윌 펀드 더 월'(We The People Will Fund The Wall·사진) 모금 캠페인에는 20일 오후 5시 현재 800만 달러(약 9억 원)가 넘는 돈이 모였다.

이라크전 참전용사 브라이언 콜페이지(37)가 지난 16일 개설한 이래 약 13만 명이 5~100달러씩 십시일반 모은 결과다. 콜페이지의 모금 목표액은 고펀드미 모금 상한액인 10억 달러로 설정됐다.

이라크전에서 두 다리와 한 손을 잃고 '퍼플하트'(Purple Heart) 훈장을 받은 '공인'(public figure)으로 자신을 소개한 콜페이지는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것들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내 한 몸을 바쳤다. 그러나 불법체류자에 살해되는 미국인이 너무 많고, 미국 사회에 아무것도 기여하는 것 없이 납세자들의 혈세만 축내고 있는 불법체류자가 너무 많다"고 캠페인 취지를 밝혔다. 그는 조부모대에 미국으로 이민한 가정 출신임을 상기하면서 "합법적이고 올바른 이민 경로가 있다. 미국의 법을 바로 세우고, 국경장벽을 건설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콜페이지는 "지난 2012년 미국 정부가 워싱턴 기념비 수리비 절반에 해당하는 750만 달러를 한 억만장자로부터 기부받아 충당한 바 있다"면서 "이번 모금운동은 그와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우리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만들기 위해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선출했고, 트럼프의 주요 공약 중 하나가 국경장벽 건설이었다"며 "트럼프에 표를 던진 6천300만 유권자가 80달러씩 기부한다면 국경장벽 건설에 필요한 50억 달러를 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건설비용 일부만 모으더라도 의회 승인이 필요한 예산을 낮출 수 있다"면서 "쉬운 일은 아니지만 미국 시민으로서의 의무다. 트럼프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드는 일을 도와야 한다"고 역설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9 회계연도 예산안에 국경장벽 건설 예산 50억 달러를 반영해 줄 것을 의회에 촉구한 바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예산 낭비이고 실효성이 없다"며 반대하고 있으나, 트럼프는 장벽 건설시 국경보안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안보 예산을 한해 수십억달러씩 절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