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184m' 벨고로드호 최근 해군에 인계, 히로시마 원폭의 100배 위력 美 해안도시 타격 가능 

[러시아] 

 최대 8개 '메가 어뢰'탑재 '유일무이'
"방사능 쓰나미로 잠식 목적으로 설계"

러시아 해군이 최근 인계한 세계 최장의 핵잠수함 벨고로드호가 해저에서 '신(新) 냉전'을 유발할 수 있다고 미국 CNN방송이 24일 보도했다.

러시아는 벨고로드호가 연구용 선박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스파이 활동이나 핵무기 발사대로 보고 있다.

러시아 최대 세프마시 조선소는 지난 8일 세베로드빈스크항에서 벨고로드호를 러시아군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벨고로드호의 길이는 184m로, 171m인 미 해군의 오하이오급 탄도·유도 미사일 잠수함보다도 길다.

전문가들은 이 잠수함이 러시아의 오스카 Ⅱ급 유도 미사일 잠수함을 개조한 것으로, 궁극적으로 세계에서 처음으로 핵으로 무장한 스텔스 어뢰와 정보수집용 장비를 탑재할 목적으로 길게 디자인된 것이라고 말한다.

타스통신은 벨고로드호가 현재 개발 중인 포세이돈급 핵어뢰를 탑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어뢰는 해저를 따라 수백㎞를 이동, 해안 방어선을 뚫고 도시를 타격할 수 있다.

미 잠수함 전문가 H.I.서튼은 지난 3월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이 핵 '메가 어뢰'는 세계사에서 유일무이한 것으로, 완전히 다른 무기"라고 썼다. 그는 2019년에는 포세이돈 어뢰에 대해 직경 2.5m에 길이 20m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일반 '중어뢰'의 30배 크기의 세계 최대 어뢰라고 적었다.

러시아 타스통신은 “포세이돈은 2메가톤(TNT 200만t 위력)의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데 이 파괴력은 2차 대전 때 일본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100배가 넘는다”고 전했다. 크리스토퍼 포드 미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차관보는 포세이돈 어뢰가 "미 해안 도시를 방사능 쓰나미로 잠식할 목적으로 설계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4월 미 의회조사국(CRS) 보고서는 포세이돈 어뢰가 러시아가 핵 공격을 받을 경우 보복 공격용이라고 분석했다.  벨고로드호는 최대 8개의 포세이돈 어뢰를 탑재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포세이돈 핵어뢰 탑재가 가능한 4척의 잠수함대 중 첫 번째로, 러시아 태평양 함대와 북부함대에서 2척씩 운용할 예정이다.

CNN은 벨고로드호가 러시아 함대에 새로운 능력을 추가할 수 있다면 향후 10년 안에 바다를 냉전의 현장으로 되돌리는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