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위험 높아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기름(어유)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중산대, 영국 리버풀대, 미국 세인트루이스대 등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어유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 건강이 좋은 사람들 사이에서 심장 질환과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이미 심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며, 잠재적으로 심장 질환의 진행을 늦추고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에 의하면 생선 기름 보충제를 복용하는 건강한 사람들은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는 심장 리듬 문제인 심방세동(심방 잔떨림) 발생 위험이 13% 증가했다. 또한 뇌졸중 위은 5% 높아졌다.

12년간의 연구 기간 동안 심혈관 질환이 없으면서 보충제를 먹은 참가자 1만8367명에게서 심방세동이 발생했고, 2만2636명이 심장마비, 뇌졸중 또는 심부전을 겪었다. 연구 대상자 중전체 사망자는 2만2140명인데 이중 1만4902명은 심방세동이나 심각한 심혈관 질환이 없었다.

이에 반해 기존에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심장마비와 사망 위험이 감소했다. 연구 시작 시점에서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 생선 기름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심방세동에서 심장마비로 진행될 위험을 15%, 심장마비에서 사망으로 진행될 위험을 9%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지난해 7월 미국심장협회(AHA)와 미국심장학회(ACC) 등 6개 협회는 "오메가-3 사용은 관상동맥질환자에게 도움이 안 된다, 사용하지 말라"고 발표한 바 있다.
6개 협회는 오메가-3 사용을 금지하고, 트랜스 지방은 피해야 하며, 체중 관리를 위해 살 빼는 약을 먹을 때는 반드시 성분을 확인, 진통제도 조심해야 한다는 등 관상동맥질환자 관리 지침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