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산품 전문점 '백년가게', LA매장 오픈
[백년가게]
LA매장, 지난 8월 오픈 성업중
괴산·보은·청주시 특산품 취급
김치, 젓갈류, 반찬류 염가 판매
LA한인축제에 특판 부스 설치
은근하지만 진짜 토속적인 맛은 충청도 먹거리를 따라 올 수 없다. 하지만 강원도와 전라도, 경상도의 특산 먹거리를 판매하는 곳은 많지만 상대적으로 충청도, 특히 충청북도의 특산품을 판매하는 곳은 드문 것이 현실이다.
그런 점에서 충청북도 특산 먹거리만을 판매하는 충청북도 농산물 직판장인 '백년가게'(대표 제임스 김)가 LA 한인타운 올림픽길 청기와 플라자 내에 LA 매장을 연 것은 큰 행운이다. 충청도의 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백년가게 제임스 김 대표는 "7년 전 오렌지카운티에 매장을 열고 영업해 왔다"며 "다양한 특산품을 확보할 수 있을 만큼 성장도 했고 사업 확장을 위해 LA 한인타운에 매장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LA매장을 오픈한 김 대표는 10년 넘게 한국산 농수산물 수입판매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이다.
충청북도 지역의 특산물만 취급하는 전문점답게 백년가게는 충청북도 대표 김치인 이킴포기김치를 판매한다. 충청북도에서 재배하고 가공한 양념깻잎, 도라지무침, 양념고추, 무말랭이, 고들빼기무침, 명이나물도 진열대에 자리를 잡고 있다.
충청북도의 해산물 특산품인 오징어젓, 조개젓, 멍게젓, 어리굴젓, 낙지젓, 창란젓, 백명란젓도 구비해 놓고 있다. 충청도 특유의 토속적 맛을 담고 있는 괴산대학찰옥수수와 청원생명쌀도 판매 목록에 이름이 올라 있다.
특산품 가격도 적당하다. 적게는 5달러짜리 제품에서 많게는 30달러가 넘는 고가의 제품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특산품은 10~20달러대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김 대표는 "충청북도 농가와 직접 거래해 중간 단계 마진을 없앴다"며 "백년가게 특산물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할 수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직접 거래에 따른 또 다른 장점도 있다. 바로 신선도 유지다. 합리적인 가격과 신선도는 백년가게가 다른 특산품 판매점과 구별되는 차별점이 되기도 한다.
백년가게는 LA 매장 오픈을 기념하고 충청북도 특산품을 홍보하기 위해 26일부터 열리는 LA한인축제에 홍보 부스를 마련해 할인 판매에도 나선다. 백년가게가 들고 나온 특산품은 충청북도 괴산군과 보은군, 청주시에서 생산된 제품들이다.
청주시의 특산품으로 하늘뜰 한국산 들기름과 참기름, 육거리 떡볶이, 동해식품의 반건조 오징어, 해살이의 맛진미채와 쥐포구이채, 청원생명쌀과 관련 가공 식품들이 있다. 보은군에선 공식품 참기름과 들기름, 구륵원 도라지 및 흑마늘 스틱, 고려홍삼대추차 등의 특산품이 판매된다. 괴산군 특산품으로 미미푸트테크의 대왕오징어볶음, 대학찰옥수수, 데친 무청시래기, 파래돌김자반, 전통김과 와사비김이 있다.
행사장 부스는 E1과 E3, D, E, F, G다. 행사 기간 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된다.
김 대표는 "충청북도의 질 좋고 맛 좋은 특산품을 확보해 행사 기간 동안 할인 판매할 것"이라며 "충청북도의 맛을 한번 느껴보고 즐겨보는 시간을 갖기 바란다"고 말하며 한인들의 많은 방문을 당부했다.
백년가게 LA매장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영업한다.
▶문의: LA매장 (213)915-0061, OC매장 (714)504-4200
▶주소: LA매장 3003 W. Olympic Blvd., LA(청기와플라자 몰), OC매장 6940 Beach Blvd., Buena Park(부에나파크 소스몰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