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색 트레이닝복·검은 가면 등 굿즈 대부분 ‘메이드 인 차이나’ 때아닌 특수

[뉴스포커스]

美·英·韓서 핼러윈 소품으로 인기
中선 넷플릭스 서비스 안 돼 못 봐
60여개 사이트서 드라마 불법유통

한국이 만든 글로벌 히트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중국 업자들의 지갑만 두둑하게 만들고 있다.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중국에서 불법 유통을 통해 큰 인기를 끌면서 관련 상품(굿즈)을 제작하는 중국 공장들이 때 아닌 특수를 맞고 있는 것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7일 “오징어 게임에 영감을 받은 상품들이 전 세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확산되고 있으며 많은 상품이 중국에서 제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의 온라인 쇼핑사이트 쿠팡에서 유통되는 오징어 게임 관련 최고 인기 상품 일부는 중국 광둥성 광저우와 선전, 안후이성의 기업들이 판매하는 것”이라며 “상품문의란은 핼러윈까지 배송이 가능하냐는 문의로 채워져있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 쇼핑사이트 알리바바닷컴이나 알리바바 산하 최대 쇼핑앱 타오바오에서도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징어 게임’ 속 인물들이 입었던 의상이 올해 핼러위 데이믈 앞두고 최고 인기 품목으로 떠오르면서 덩달아 중국 상품들이 대박을 치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현재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는다. 그러나 60여 개 불법 사이트에서 오징어 게임 등 인기 드라마들이 유통되고 있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 ‘#오징어 게임’ 해시태그는 누적 조회 수가 17억 7000만 건에 이를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알리바바닷컴에 입점한 항저우의 한 의료업체 직원은 “주문이 엄청나다”며 대부분의 주문이 미국, 캐나다, 영국, 한국 등 중국 밖에서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중국 업체는 오징어 게임 출시 첫 주에 극중 등장하는 검은 가면 2000여 개를 단 사흘 만에 팔아치웠으며, 현재까지 30만 위안(약 5533만 원) 이상을 벌어들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의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중국에서 오징어 게임이 불법 유통되는 것과 관련해 글로벌 캠페인에 나섰다. 중국의 동북공정과 문화공정에 이어 한국 콘텐츠 불법 유통 문제도 국제적으로 이슈화해 막자는 취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