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여성갱년기라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남성갱년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남성호르몬의 감소가 서서히 나타나고 여성의 폐경과 같은 겉으로 나타나는 특별한 변화가 없는 것이 그 이유로 보여집니다.
남성갱년기란 40세가 지나면서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신체적 변화과정입니다. 증상의 변화는 서서히 일어나며 어느 순간부터 신체적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불안함,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손에 일이 잡히지 않고 신경이 예민해지는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남성갱년기의 신체증상은 ▲항상피로하고 무기력하다 ▲근력이 저하되 힘이 떨어짐을 느낀다 ▲뼈관절이 쑤시고 약해진것 같다 ▲가슴이 여성처럼 변한다 ▲예전보다 수염이 안자라고 털이 적어진다 ▲아랫배가 나온다 등입니다.
심리적증상은 ▲기억력이 전보다 떨어진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자주 우울하고 초조해진다 ▲짜증이 잘난다 ▲매사 의욕이 감소하고 만사가 귀찮다 등입니다.
혈관운동성증상은 ▲식은땀이 잘난다 ▲얼굴이 화끈거릴때가 있다 ▲불면증 횟수가 많아진다 ▲혈압이 불안정하다 등입니다.
성적증상으로는 ▲성욕이 자꾸 감소한다 ▲발기가 잘 안된다 ▲오르가즘이 잘 안온다 ▲사정액이 적어진다 등이 있습니다.
이상의 증상들에서 3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남성갱년기에 해당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남성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일 꾸준히 운동하기(유산소운동. 무산소운동을 병행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한다.)
2. 금주. 금연을 꼭 실천한다.(흡연과 음주는 남성호르몬을 낮출뿐 아니라 건강에 해롭습니다.)
3. 매일 20분이상 햇빛을 쬐도록 한다.(야외활동을 적극적으로 한다.)
4.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채소, 과일을 많이 먹는다.
5. 가족이나 친한 친구와 터놓고 많은 대화를 한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귀리, 굴, 꿀, 마늘, 아보카도, 장어, 수박, 포도, 등푸른생선, 은행, 게, 부추. 깨, 호박씨 등이 있습니다. 남성갱년기의 치료는 양방에서는 남성호르몬의 보충요법이 기본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신양부족(腎陽不足)으로 심신불교(心腎不交)가 된것이 원인이므로 부족한 신양을 보충하고 심장과 신장의 밸런스를 맞춰 조화를 이뤄주는 것이 치료의 핵심인데 침뜸치료와 정확한 진단에 의한 한약이 좋은 효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문의:(562)924-5230
2018-09-21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