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석의 동서남북

수필가, 목사

  • 우공이산 (愚公移山)

     인도네시아 중부자바주 워노기리군 달리 마을에 70세의 한 노인이 숲을 일구었습니다.  사디만 할아버지는 밭을 일구기도 힘든 나이에 1만 그루가 넘는 나무를 심어 숲을 가꾸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오래전 이 마을의 숲은 벌목과 산불로 인해서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 뭉치면 강해진다

     갈매기는 말 그대로 무서울 것이 없는 해변의 포식자이기에 바닷게들이 갈매기와 마주치면 위기를 느끼게 됩니다.   추운 겨울을 대비해서 열심히 일하는 개미들도 개미핥기의 콧김 한방에 생존을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남극에 모여 사는 귀염둥이 펭귄도 범고래가 나타나서 위협을 가하면 끝장입니다. 그렇다면 이것들이 삶의 위기를 맞이해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 평범한 질문의 힘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는 지극히 평범한 질문 하나를 던집니다. "과연 태양이 움직이고 있을까?아니면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일까?" '


  • 응가하는 인형

     스페인에는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화려한 것들이 많습니다.  천재 건축가 가우디의 도시 바르셀로나에는 건축을 시작한 지 100년도 넘었지만 아직도 완성되지 않은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의 모습이 있습니다. 


  • 아버지의 마음

     경남 산청의 작은 마을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한 한 학생이 대구에 있는 중학교로 진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도 불구하고 아버지는 자식의 앞날을 생각해서 이러한 결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아들은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68명 가운데 68등이라는 성적표를 받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자 아들은 아버지가 실망하실까봐 성적표에 있는 68이라는 숫자를 1로 고쳐서 갖다 드렸습니다.


  • 어린아이들이 가진 보물

     1900년대 초 이탈리아 빈민가의 아이들은 방치되고 있었습니다.  먹고사는 것에 급급한 부모들이 일하는데 정신이 없을 때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아이들은 할 일 없이 빈둥거리며 지낼 뿐이었습니다.


  • 위기는 기회의 시작이다

     류현진 선수는 2006년 혜성같이 나타나 한국 프로 야구에서 MVP, 신인왕 등 '트리플 크라운'의 엄청난 기록을 세우고 메이저 리그에 진출했습니다. 그는 특별히 변화구를 구사하여 곧잘 삼진을 잡아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에 변화구를 통해서 홈런을 허용하는 어려움도 종종 겪게 되는데 그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변화구가 직구보다 치기는 더 어렵지만 회전이 담긴 변화구는 더 힘을 받고 더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홈런을 많이 맞는다."


  • 자신감을 키워주라 

     한때 미국 굴지의 제조업체인 제너럴 일렉트릭의 회장을 맡은 잭 웰치는 학창 시절 심하게 말을 더듬었다 합니다. 그의 학창 시절을 잘 모르는 사람은 유창하고 당당하게 강연하는 그의 모습을 보면 믿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잭 웰치가 학교 식당에서 참치 샌드위치를 주문하면 샌드위치를 두 개씩 받아야 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그가 투나 샌드위치라는 말을 더듬어'투, 투나 샌드위치'라고 주문하는 것을 종업원이 'two tuna sandwich'로 알아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말을 더듬는다는 사실을 조금도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어머니의 헌신적인 노력과 교육에 힘을 입은 바 큰데 그녀는 항상 아들을 이와 같이 격려하곤 했습니다.   "네가 너무 똑똑하기 때문에 그런 거야. 너의 똑똑한 머리와 빠른 생각 때문에 말이 쫓아오지 못하는 것이지."  그는 이러한 어머니의 칭찬 때문에 자신이 말을 더듬는다는 사실에 대해 전혀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았고 오히려 더 자신 있게 행동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에게 있는 단점을 스스로 부끄럽게 여긴다면 이를 극복하기가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까지도 당당하게 받아들이고 자신감으로 임한다면 분명 성공적인 인생을 이룰 수 있습니다.    세상에 단점이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뿐입니다. 우리 안에 숨겨져 있는 자신감은 그 어떠한 인생의 장애물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잭 웰치의 어머니가 했던 것처럼 누군가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줌으로서 새로운 인생을 누리도록 도울 수 있기 바랍니다.  


  • 독립 운동가 권기옥

     권기옥은 독립 운동가이자 한국 최초의 여성 출판인이었으며 한국 최초의 여성 비행사이기도 합니다.  17세 여학생 시절 머리카락을 잘라 팔고 행상으로 모은 돈을 상하이 임시정부에 독립 자금으로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 동심의 인생으로 돌아가라

     "사랑이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것보다 우선순위에 놓는 것이다" , "세상이 널 힘들게 할 때에는 신경 쓰지 말고 사는 게 상책이다" , "역경을 이겨내고 핀 꽃이 가장 아름다운 꽃이다" , "내 기분은 내가 정한다. 오늘의 기분은 '행복'으로 하겠다" , "너에게는 아직 꿈을 이루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있다" , "누군가를 사랑하고자 한다면 너 자신을 먼저 사랑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