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남자가 과녁을 향해서 활을 겨누고 있었습니다. 그의 손에는 화살 두 개가 있었지만 집중이 되지 않았습니다. 옆에서 이러한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던 백발의 스승은 그에게 냉정하게 말했습니다. "화살 하나는 버리거라!"
남자는 스승의 말이 이해되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하나의 화살에만 자신의 정신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평소보다 더 좋은 실력으로 과녁 한가운데를 맞출 수가 있었습니다. 남자는 말할 것도 없고 주변에서 이를 구경하던 사람들이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때 그 광경을 지켜보고 있던 스승이 맑은 미소를 지으면서 말했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면 아무리 화살이 많아도 과녁을 제대로 맞히기 어렵다."
사자성어 가운데 중석몰촉 (中石沒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돌에 화살이 깊이 박혔다는 뜻으로서 정신을 집중하면 때로는 믿을 수 없을 만한 일도 이룰 수 있다는 말입니다. 무슨 일이든지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임할 때 일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못해도 다음에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간절하거나 최선을 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현재에 집중한다는 것은 그만큼 찾아올 수 있는 잡념을 없앤다는 뜻이며 바로 지금 중요한 것에 관심을 쏟는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의 사전에는 다음이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지막이라는 자세로 임할 때 최선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 못하면 내일 하겠다는 자세로 일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사람은 내일이 와도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의 삶에는 오직 내일에 대한 막연한 요행심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든 정신을 집중함으로 지금이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다음을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생전에 다음이라는 시간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021-04-15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