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4세가 왕위에 있었던 15세기 영국은 천주교 세상이었다. 천주교는 화체설을 주장하며 성찬식에 사용되는 빵과 포도주가 진짜 예수님의 살과 피라고 가르쳤다. 그리고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이단으로 정죄했다. 또 라틴어 성경만 유일한 성경이라고 가르치며 영어 성경을 읽는 것을 정죄했고 성직자들은 뇌물을 받고 사죄를 선포했다. 당시 교황청은 순회 종교 재판소를 운영하며 이런 죄를 범한 자들을 잔인하게 처형했다.
재봉 직공 바비도는 '영어 성경 읽기회'에 참가하면서 영어 성경을 읽고 성경의 진리를 깨닫는다. 진리를 깨달을수록 그의 고민은 깊어진다. 그는 천주교 사제들과 교황청의 거짓과 위선에 분노했는데 천주교 지도자만 타락한 것이 아니었다. 성경만이 진리라며 천주교 성직자들의 허구를 주장했던 '성경 읽기회' 지도자들이 종교 재판정에서 초라하고 비겁하게 변절했다. 또 영어 성경을 읽고 복음을 받아들였던 성경 읽기회 일반회원들도 화형의 위기 앞에서 낙엽처럼 떨어져 나갔다. 모두 형편없었다.
드디어 바비도가 재판을 받는다. 재판장 주교는 바비도에게 영어 성경 읽은 죄를 인정하고 뉘우칠 것을 설득한다. 바비도는 완강하게 주교에게 '성경을 영어로 읽는 것이 왜 악하냐?'고 묻고 '교회가 하는 일은 다 옳으냐?'라며 도전한다. 당황한 주교는 '교회 명령은 무조건 다 옳다.'는 전형적인 천주교 답변을 한다. 바비도는 코웃음 치며 스스로 사형을 선택한다.
스미스필드 형장에는 바비도의 분형(焚刑)을 구경하려는 인파가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때 헨리 4세의 아들 태자 헨리가 나타나 바비도를 구해 주겠다며 회유한다. 그러나 바비도는 거절한다. 사형대에 불을 지피는 순간, 바비도의 용기와 신념에 감동한 태자가 바비도를 무조건 살려 주려하지만 바비도는 태자의 제안을 뿌리치고 당당히 죽음을 택한다. 당황한 태자와 군중들이 바비도의 용기를 감탄하는 장면으로 이야기는 끝난다.
이상은 김성한의 소설 바비도의 줄거리다. 이 작품은 실존 인물 바비도를 통해 신앙, 양심, 용기를 보여주며 지식인의 비겁을 고발한다. 아울러 사회적 죄와 구조적 악에 불평하지만, 실제적 위협 앞에 연약한 인간들을 고발한다.
오늘 우리는 어떤가? 그토록 비난하던 군사정권을 민주화 세력들이 슬그머니 닮아 버렸다. 아니 한술 더 뜨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면 보수 세력은 믿을만한가? 수비와 공격이라는 역할만 바뀐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오늘 교회와 성도도 마찬가지다. 교회와 성도가 지나치게 세상의 판단과 비판에 민감하다. 심지어 세상에 인기를 얻으려고 헛발질을 한다. 물론 교회가 사회를 무시하고 반사회적 행위를 하면 안 되지만 정부가 예배를 마음대로 통제해도 한마디도 못하고 끌려가는 것은 용기부족이다. 평소에 그렇게 예배를 생명처럼 여긴다던 목회자들은 도대체 어디로 갔는가?
한국 감리교 서울 연회가 '대면 예배를 신중하고 지혜롭게 드리기를 바란다는 긴급 서신을 소속 교회들에 발송했다'고 보도된다. '혹시 법적 문제가 발생하면 교단에서 대응할 테니 신중하고 지혜롭게 예배하라'고 한다. 이 서신에 인용한 말씀이 '내가 전에 성일을 지키는 무리와 동행하여 기쁨과 감사의 소리를 내며 그들을 하나님의 집으로 인도하였더니 이제 이 일을 기억하고 내 마음이 상하는도다!(시42:4)'이다. 아멘이 절로 나온다.
2020-09-14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