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만난다는 사실은 우리의 인생에 더없이 귀한 일입니다. 살아가면서 가장 만나기 쉬운 것도 사람이고 가장 얻기 쉬운 것도 사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반면에 가장 잃기 쉬운 것도 사람이라는 사실을 생각해 봅니다. 한때는 죽고 못 살 것처럼 가깝게 지내다가도 어느 순간 바람처럼 떠나버리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쉽게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건을 분실하면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가 있지만 사람은 아무리 애를 써도 똑같은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더불어 한번 사람을 잃으면 그를 다시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사람은 잘 나거나 못난 것을 떠나서 반드시 사람으로 대하며 관계를 이루어야 합니다.
사람 사이에 이루는 관계는 항상 상대적이어서 서로 보완하고 협력하며 세워주어야 합니다. 이에 사람을 뜻하는 한자말(人)을 보면 둘이 서로 기대듯 받혀주는 형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하는데 있어서 사람을 사람으로 대하는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사람을 사람으로 대한다 함은 사람답게 대하는 진실한 인관관계를 이룬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우리 인생사에 있어서 가장 아름다운 일이며 소중한 것을 지킬 줄 아는 비결입니다. 인생에 있어서 사람을 잃는 일이 최악의 손실이라면 사람을 얻는 일은 최상의 소득입니다.
2018-09-20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