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말 가운데 '오만가지 생각'이라는 관용어가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사람들은 보통 하루에 평균 5만 가지 정도의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다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5만 가지 생각 가운데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훨씬 더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싫어 귀찮아 필요 없어 그만둬 하지 마 틀렸어 쓸모없어 형편없어 안돼"와 같은 말들입니다. 이들 모두는 우리 인생을 둘러싸고 있는 너무나도 익숙한 생각들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존감이 적은 사람일수록 자신의 언행에 있어서 비판적이고 부정적이며 적대적이기 쉽다고 합니다. 이들은 범사에 자신이 이룬 것이나 가진 것,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말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많은 때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키우려는 노력보다는 다른 사람을 헐뜯고 깎아내리는 것으로 자존감을 채우려는 왜곡된 의식을 가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자신을 지키지 못한 채 부정하고 불평하는 것은 생각의 낭비일 뿐입니다. 이러한 생각이 깊어질수록 자신의 성장을 방해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는 사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삶은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는 모든 것들의 조합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도 주변에 있는 것을 평가하고 비판하는 일에 관심을 두기 원하십니까? 이제는 더 이상 당신에게 있는 마음과 감정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불평 시기 질투 의심 불안에서 자유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오랫동안 지배당하며 살았던 어두운 생각에서 자유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19-04-11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