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케어 가입자가 오리지널 메디케어만으로 건강보험을 유지 할 수도 있고, 서플먼트 플랜(보조보험)을 추가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사용에 불편을 조금만 감수한다면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부가 서비스까지 받기 때문이다. 한인사회에서 제일 많이 선택되는 이 어드벤티지 플랜을 선택시 알고 갈 점에 대해 알아보자.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은 기본적인 디덕터블이나 20% 환자 부담액이 거의 없는데다가, 오리지널 메디케어에는 없는 각종 부가서비스를 추가로 받기 때문에 어드벤티지 플랜이라 불리며, 약보험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MAPD 플랜이라 불린다.
이 부가 서비스는 보험사마다, 상품마다 혜택이 다 다르지만 피트니스 무료 이용, 침술, 치과진료, 보청기나 안경 일부 지원, 왕진 서비스, 수술후 귀가한 환자의 건강음식 제공, 처방이 필요 없는 일반약이나 의약부외품 구매 지원, 병원 갈 때 차편, 파트 B 보험료 일부 지원, 심지어 발기부전제 제공 등 다양하다.
중요한 점은 이 모든 것을 다 최상의 조건으로 제공하는 상품은 없다는 것이다. 보험사마다 치과진료에 예산을 많이 배정할 수도 있고, 다른 항목 이용시 혜택을 더 줄 수도 있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을 취급하시는 분들을 보면 임플란트 치료도 가능하다고 홍보 해 노인분들이 혹 할 수 밖에 없다.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쳐서 받는 임플란트 시술중 일부 과정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적잖은 금액은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서 제공하는 것은 ‘치과보험’이 아니라 ‘치과 서비스’이다. 대부분의 어드벤티지 플랜에서 제공하는 치과 서비스는 정기적인 검진, 클리닝이라 부르는 스케일링 정도만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유료로 별도 가입하는 정식 치과보험에서도 임플란트는 보험처리 대상이 아닌 상품이 있는 판에 부가 서비스로 제공하는 치과 서비스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자. 그보다는 아플 때 내가 원하는 유명병원에 입원해 수술,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승인이 바로 바로 나는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메디케어 보험은 건강보험이지, 무료 부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보험이 아님을 명심하자.
어느 보험사건 일 년에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 가입자 한 명당 연방정부에서 지원 받는 금액은 거의 같다. 그 한도 안에서 알뜰하게 살림을 해 환자도 치료하고, 약보험료 끼워주고, 부가 서비스도 제공하는 것이다. 한 보험사가 어떤 항목에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면 그 만큼 다른 어떤 항목에서는 혜택이 적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65세 이상이 가입하는 것이 메디케어 보험이다 보니 가입자 대부분이 혈압, 당뇨, 전립선등 기본적으로 꾸준히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보험사마다 약값 본인 부담액을 비교해 보고 제일 저렴한 조건의 약보험을 제공하는 어드벤티지 플랜을 고르는 것을 권한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보험은 보험사마다, 혜택마다, 지역마다 다양한 상품이 있다. 보험 에이전트는 여러분 지역에서 가입 가능한 모든 메디케어 상품을 제공하진 않는다. 해당 지역에서 보험 에이전트가 취급 하는 상품에 한정된다.
▶전화:(213)616-1676 davidlee@calkor.com
2025-05-08 00:00:00